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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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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벨트 장력 조절방법
제목 V벨트 장력 조절방법
작성자 관리자 (ip:)
  • 작성일 2011-12-06
  • 추천 추천 하기
  • 조회수 3889
  • 평점 0점

(프론트 ☞ 앞바퀴 ,  리어 ☞ 뒷바퀴)

1.휠러 뒷바퀴쪽의 폼패드를 떼어 냅니다.


2.얼라인 바가 연결된 뒷바퀴 상판 카울을 (+자 드라이버 사용) 분리합니다..(볼트 6개 볼트에 끼워져 있는 플라스틱 와셔 6개..잘 챙겨두세요~)


3.뒷바퀴쪽 상판 카울을 분리하셨다면,
이제 얼라인바가 고정되어 있는 앞바퀴쪽 상판의 넛트를(13mm 스패너 사용) 풀어
얼라인바 + 뒷바퀴쪽 상판 카울을 완전히 분리하여 한쪽에 잘 놓아두세요.


얼라인바 + 뒷바퀴 상판 카울 분리


4.이제 뒷바퀴 왼쪽편의 카울을 분해할 차례입니다.
그림에서 표시되어 있는 6곳의 볼트와 넛트를 13mm 스패너를 사용하여 분리합니다. (볼트 1개 , 넛트 5개)


5.볼트와 넛트를 빼낸 자리에는 스텐레스 와셔와 플라스틱 와셔도 함께 있는데 이것 역시 빼내어 잘 보관하여 둡니다.
이제 뒷바퀴 왼쪽 카울을 분리하면 됩니다.


6.이제 본격적으로 V벨트의 장력을 조절하게 될텐데요.
먼저 그림에 표시되어 있는 볼트와 넛트를 어느정도 느슨하게 풀어 놓습니다.
이유는 이 뒷편에 연결된 텐션 블럭이 상하로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7.넛트와 볼트를 풀었나요?
이제 넛트와 볼트의 반대편 쪽을 보시면 그림에서 처럼 6mm 짜리 6각 렌치로 풀거나 조일 수 있는 길다란 볼트가 보일 것입니다.


8.이 볼트를 6mm짜리 6각렌치를 사용하여 시계방향으로 조여주면 됩니다.
너무 무리하게 조이지는 마시고요.
V벨트를 위에서 아래로 눌렀을때 5~10mm 정도가 눌려지는 정도로 조여 주시면 됩니다.(보편적인 조임방법이며 머신의 상태, V밸트의 상태에 따라 유동적인 수치입니다.)
뒷바퀴를 돌려가면서 적당한 장력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6각 렌치를 이용하여 조여준 볼트의 역활은 아랫부분에 보이는 네모난 블럭을(텐션 블럭) 위로 올려 주는 역활을 합니다.(시계방향 반대로 풀어줄 경우 당연히 블럭은 아래로 내려 갑니다. <= V벨트를 분리할 때)
이 텐션 블럭에는  V벨트를 밀어 올리고 내릴 수 있는 베어링 장치가 되어 있답니다.



9.이제 어느 정도 V벨트의 장력을 적당하게 조절하였다면 지금까지 해왔던 수순을 꺼꾸로 하여 조립하면 됩니다.
먼저 위 그림의 볼트와 넛트를 다시 원상태로 조여 놓아야 되겠지요? ^^
조금 세게 조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머신의 진동으로 인해 조금전에 조여 주었던 텐션 블럭이 더이상 풀리지 않을 테니까요.


뒷바퀴 왼쪽의 카울을 끼우고...

참!! 카울을 끼우기 전에 꼭 확인해 보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뒷 바퀴쪽에는 그림에서 보시는 부분에 동그란 ◎ 알루미늄 블럭과 와셔가 끼워져 있습니다.
①에는 6.5mm 길이의 작은 녀석이..... ②과 ③에는 10.5mm 길이의 큰 녀석들이 끼워져 있으니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행여 빠졌을 경우에는 이녀석들을 먼저 끼우고 스텐레스 와셔를 끼우시면 됩니다.
①에는 작은 녀석..... ②와 ③에는 동일한 크기의 큰녀석들.... ^^


카울을 끼우셨다면 볼트와 넛트를 끼워서 조여주세요.
①번만 볼트입니다.
볼트와 넛트는 너무 세게 조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그러면 카울에 손상이 가거든요. ㅠ,,ㅠ

Tip:카울을 조금이라도 쉽게 끼우는 순서가 있답니다.
③부분 먼저 끼우시고 ②끼우시고 다음은 ⑥-④-⑤ 또는 ⑤-④-⑥ 또는 ④-⑤-⑥ ....^^;;
③부분 먼저 끼우고 ②끼운 다음 나머지 끼우라는 얘기입니다. ^^
(볼트/넛트를 끼우는 순서가 아닙니다...카울을 메인 프레임에 끼우는 순서입니다.)



뒷바퀴 상판 조립하시고.....


앞바퀴에 언라인바 고정하세요.
처음과는 순서가 바뀌었죠? ^^
이 순서가 조금이라도 빠르고 쉽게 조립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이제 폼패드만 끼우면 완성!!!!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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